전사적 품질관리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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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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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LG화학은 세계적인 경쟁사업의 집중육성과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기존의 사업구조를 21 세기(世紀) alteration(변화) 하는 기업environment에 대응하기 위해 고도화하려고 하고 있다아
LG화학은 일류제품을 이러한 품질경영을 위해 미국의 최신 품질경영 방법인 6시그마를 도입하여 단순히 제품의 품질改善 뿐만 아니라 다른 유수의 경쟁회사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 전략(strategy)의 방편으로 삼고 있다아 이러하듯 LG화학에서 6시그만의 도입은 품질경영과 더불어 기업의 생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도인 셈이다. 이를 숨어있는 품질문제라고 하는데 그 비용은 990억에 달한다. 이러한 비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LG화학의 6시그마 전략(strategy)은 품질 Claim과 고객불만, 그리고 공정관리 능력 부족에 기인한 기준외 제품 제조에 따른 고정비 303억을 절감할 수 있고 잠재적 불만 위험감소에 따른 비용 990억 또한 절감할 수 있다아(매출액 기준: 4536억)(cost기준: 1290억)
LG화학은 세계최고…(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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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품질관리 경영사례






전사적 품질관리 경영사례로서 삼성전관 주식회사와 LG 화학의 6시그마 추진 사례의 추진strategy과 내용 및 결과를 살펴보고, 조선호텔의 전사적 품질경영 사례를 分析했습니다. 가장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Cause 은 공정능력 부족에 의해 잠재된 물량과 잘못된 품질 기준 설계에 의한 잠재적 고객 불만이다.
설명
Ⅰ. 삼성전관 주식회사 (6시그마 추진 example(사례) 1 )
1. 개 요
2. 6시그마 추진 전략(strategy)
3. 표준품질 생산방식(SQM)
4. 품질자격제도 시행
5. 프로젝트 해결로 지속적인 改善
6. 추진 성과 및 conclusion(결론)
Ⅱ. LG 화학 (6시그마 추진 example(사례) 2 )
1. 개 요
2. 품질현상 분석
3. LG화학 품질관리(6시그마) 과정 및 결과
Ⅲ. 조선호텔
1. 개 요
2. 조 직
3. 3 GO-21 운동
4. 전사적 품질경영 추진 현재상황
5. 결 론
LG화학은 정보전자소재를 승부 사업으로 집중 육성,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도약하려고 하고 있다아 또한 기존의 석유화학, 산업재 분야에서도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초일류 화학 전문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아 화학제품이 실제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음에도 불고하고 기존의 인식은 소비자들과는 괴리되었다.리포트 준비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 전사적 품질관리 경영사례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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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고객의 불만에 대한 단순한 조치에 드는 비용이 연간 78억, 횟수는 4691건이다. 또한 낮은 공정관리 능력으로 인한 기준외의 제품제조에 따른 비용이 연간 187억에 달한다. 이를 현상별로 살펴보면 고객이 Claim을 제기하여 반품이나 보상에 드는 비용은 연간 38억이고 횟수는 1597건이다.
전사적 품질관리 경영사례로서 삼성전관 주식회사와 LG 화학의 6시그마 추진 사례의 추진전략과 내용 및 결과를 살펴보고, 조선호텔의 전사적 품질경영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2. 품질현상 분석
6시그마 추진전의 LG화학의 품질수준을 보면 3.2시그마 수준이고 품질 비용은 연간 1593억(매출기준: 4536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