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시대의 Arete의 槪念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편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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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19:4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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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철학은 physis, 즉 실체(ousia)를 탐구하였다.1)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테스들의 이러한 윤리적 상대주의 및 회의주의를 극복하려고 시도한다. 왜냐하면 arete는 그 시대마다의 희랍인들의 이상 내지 신앙을 가리키는 말이기 때문일것이다 한마디로 헬라스의 정신사는 이 arete를 찾아 그것을 자신들에게 구현하고자 하는 멀고도 험난한 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arete가 본격적으로 탐구되기 처음 한 것은 소크라테스에 있어서다. 소크라테스는 전통적인 arete의 concept(개념)에 윤리적인 의미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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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arete concept(개념)의 형성과 관점
Ⅲ. 국가의 비유와 나타난 arete
Ⅳ. 맺음말
Ⅰ. 머리말
`arete`(탁월성)concept(개념)은 호메로스 이래로 희랍인들의 중심 concept(개념)이었다.
이러한 존재의 규정으로부터 인간에게로 눈을 돌린 소피스테스들은, 만인이 함께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규범이란 존재하지 않고 그것은 다만 우리들이 제정한 것에 불과하며, 오래도록 시행해 오는 과정에서 굳어진 관습에 불과할 뿐이어서, 자연의 이치에 따르는 어떤 절대성을 갖는 법이나 행위의 원칙이 없다고 가르쳤다. 희랍시대arete의개념 , 희랍시대의 Arete의 개념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편을 중심으로 -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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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시대arete의槪念
희랍시대의 Arete의 槪念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는 인간의 행위가 표준으로 삼아야 할 절대적이고 영원한 그 무엇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으며, 이러한 믿음은 그로 하여금 호메로스 시대 이후 희랍 사회에서의 일반적인 가치 concept(개념)인 arete의 탐구에로 나아가게 한다. 그 원리는 때로는 물, 불, 흙, 공기 이기도 하고, 때로는 원자, 때로는 무한정자 이기도 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즉 탈레스가 `물이 만물의 arche`라고 언명한 것을 처음 으로 인간 정신은 다양한 현상 세계를 넘어서서 그 배후에서 그 현상세계를 규정하는 근본적인 원리(arche)를 탐구하기 처음 하였다. 즉 그에게 있…(생략(省略))
희랍시대의 Arete의 槪念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편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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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랍시대의 Arete의 개념에 관하여- 플라톤의 『국가』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물론 arete는 희랍 文化의 처음 과 더불어 쓰이기 처음 된 말이지만, 학문적 관심의 대상으로서 새삼스레 문제삼아지는 것은 Sophistes에서 발단된 것으로, 희랍적인 사고를 가장 잘 특징지어 주는 말들 중의 하나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희랍의 정신사에는 두개의 큰 축이 있었는데, 그 하나는 자연 철학이며, 또 하나는 소피스테스들의 철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