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人生(life)과 친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2 19:17
본문
Download : 이광수의 인생과 친일.hwp
그는 개화기에 태어나 식민지 시대를 살아간 사람이다.
춘원은 러일전쟁 때 러시아군의 대민행패를 보고 약소민족으로서의 울분을 느꼈다고 한다.
이광수는 일찍이 고아가 되었다. 이 체험이 정신에 미치어, 그는 정신적인 조상이나 전통을 소유하지 못한 영혼을 갖게 된다 그는 우리나라에는 조상이 이루어 놓은 전통文化(culture) 가 ‘없다’고 판단한다. 18-19세 때의 일기에서는 자기에 대한 우월감·사명감(일종의 엘리트 의식)이 노정된다 이 엘리트 의식의 체험은 그가 자신의 諸言動(심지어 친일행위까지)을 스스로 과도하게 미화하는 나르시시즘으로 발전한다.
이광수는 1892년에 태어나 19세 때 경술국치, 28세 때 3·1운동을 경험하고 54세에 광복을 맞았다. 이는 고아의식(‘조상 없음’)에서 발로된 바이다.
이광수의 역할이나 특징을 고려함에 있어 그의 문학적 원형을 이루는 ‘체험’을 우선 살펴보겠다. 이런 체험은 당연히 그 특유의 민족주의 형성에 작용하였다.
체험과 의식
이광수 문학의 원형적 체험은 고아로서의 체험, 엘리트로서의 체험, 약소민족으로서의 체험, 작가로서의 체험으로 나뉜다.
<이광수의 인생과 친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광수 , 이광수의 인생과 친일감상서평레포트 ,
-1부: 人生(인생)-
시대상황과의 관계
지금까지 이광수에 관한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대부분 부분적인 논의에 그치거나 감성이 치우친 경향을 보였다.
이광수의 엘리트 의식은 그가 어렸을 때 “외조모에게 이야기책을 읽어드리고 賞給을 받은” 기억에서 연유한다. 그런데 이 민족주의 성향은 중년에 들어서면서 불투명해지고 마…(생략(省略))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이광수의 人生(life)과 친일
,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이광수의 인생과 친일.hwp( 55 )
다.
이광수
순서
<이광수의 人生(life)과 친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여기서는 계몽사상가 이광수의 허실, 민족주의자로의 변모, 문학가 노릇에 대한 비판에 주안을 둔다. 그 후 동학에 입도하여 Japan군에 쫓기는 생활을 했고, 14세 때 을사조약을 보고는 비분하고 19세 때는 망국의 한을 노래한 시를 지어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이런 점을 지양하고 포괄적인 작가론을 살피려면 우선, 그의 시대상황을 고려해 보아야한다. 이 중요한 시기에 그가 행한 역할은 민족주의자, 초창기 근대 문학가, 계몽 사상가가 뒤섞인 것이었다.